쏨쏘미 팁

전자상거래 위반행위 조사통지서 절대 열면 안되요!

쏨쏘미_ 2018. 9. 18. 08:30
728x90


"전자상거래 위반행위 조사통지서"


추석 명절이 다가와서 그런지 추석 선물 택배배송 관련해서

스미싱 메세지가 발송된다고합니다!

여러분들도 모두 조심하시고 절대! 열어보시면 안되요

스미싱은 문자메세지 + 피싱이 합쳐진 합성어로 스미싱이라 부르며

안부인사,택배발송, 교환건, 쿠폰확인 등으로 문자 메세지 속 인터넷주소를 클릭하게 유도하여

어플을 설치하게해서 금융정보, 개인정보를 빼가는 수법입니다


보이스피싱은 물론, 문자 스미싱도 나날이 발전하고있어

잘모르는 어르신들은 쉽게 개인정보를 기입할 수 있으니 부모님께 꼭 

확인되지 않은 인터넷주소를 클릭하지않도록 알려 드리는게 좋을 것 같아요



얼마 전 저도 메일 스미싱을 당할뻔했어요 

제가 SNS상 작게 악세사리 판매를위해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았었는데

저는 나름대로 이런쪽은 자 알고있다고 생각했는데

사업자관련한 정보는 무지 했던터라 하마터면 속을뻔했어요 



어느 날,  

발신인 공정거래위원으로

 전자상거래 위반행위 조사통지서 라는 제목으로 메일 한 통을 받게되었습니다.

판매가 많지않았던 터라 내가 생각하지못한 내용들이있나? 뭘 잘못했나?라고 생각하게되었죠


메일을 열었을땐 전자상거래 위반행위 통지서라는 이름으로 

첨부파일이 함께 발송되었으며,

지금 생각해보니 첨부파일은 pdf 또는 txt파일로 발송될텐데

압축파일로 온 것 부터 의심을 했어야 했던 것 같아요

그때는 뭘 잘못했나?라는 생각밖에없어서 파일을 다운받아

압축을 풀려는 순간 압축된 파일안에는 studio라는 실행파일,

그리고 문서파일로 보이는 파일에 확장자가 link로 끝나는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.



첨부파일은 둘째치고 제가 의심하지못했던 순간은 

바로 메일 내용이였습니다.

저 메일을 봤을때는 인터넷으로 전자상거래를 하는 제 입장에선

뭔가 잘못을했구나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았기때문에

아마 많은분들이 첨부파일을 열어 압축을 해제하게 되죠

그럴경우 , 실행파일을 실행하는순간 사용하는 컴퓨터는 랜섬웨어에 감염되며,

진행중이던 문서, 저장되어있던 문서들 모두 바이러스에 감염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


대한민국 정부의 공공기관은 모두 .com이 아닌 go.kr의 계정을 사용하니

꼭! 의심되는 메일들이있을경우 계정을 확인해보고

첨부파일이 함께 있을때는 한번 더 확인해보고, 

인터넷에 검색해보고 열어보시는게 가장 좋을 것 같아요.

아무일이 없어 다행이지만, 이렇게 호시탐탐 사기치려는 사기꾼들이 많으니

모두 조심하세요!